로고

• 평   일 am8:30 ~ pm7:00
  • 토 요 일 am8:30 ~ pm3:00
  • 점   심 pm1:00 ~ pm2:00
  • ※ 일·공휴일은 휴진합니다.
  • 홈  >
  •  내과클리닉  >

 예방접종

나이에 따른 성인예방접종표

나이(세)
예방접종
19~29 25~39 25~49 50~64 ≥ 65
파상풍-디프테리아-(백일해) 처음 1회 Tdap; 이후 10년마다 Td 1회(권고등급 Ⅰ) 처음 1회 Tdap; 1. 6개월 후 Td; 이후10년마다 Td1회 (권고등급 Ⅰ)(Tdap은 65세 이하에서만 사용)
인플루엔자 매년 1회(권고등급 Ⅱ) 매년 1회(권고등급 Ⅰ)
A형간염 2회(0.6개월)
(권고등급 Ⅱ)
항체 검사 후 접종(0.6개월)(권고등급 Ⅱ) 위험군가)에 대해 항체 검사 후 접종(0.6개월)(권고등급 Ⅱ)
B형간염 3회 접종이 불확실할 때 항체 검사 후 접종(권고등급 Ⅲ) 위험군나)에 대해 3회 접종이 불확실할 때 항체 검사 후 접종(권고등급 Ⅲ)
홍역-볼거리-풍진 위험군다)에 대해 최소 1회 접종; 임신 계획 여성에서 풍진 항체 검사(권고등급 Ⅱ)
수두 위험군라)에 대해 항체 검사 후 2회 접종(권고등급 Ⅱ)
인유두종바이러스 여성(권고등급 Ⅱ)
수막알균 위험군마)에 대해 1회 또는 2회(권고등급 Ⅱ)
폐렴사슬알균 위험군바)에 대해 1회(권고등급 Ⅰ) 1회(권고등급 Ⅰ)
대상포진 1회(권고등급 U) 1회(권고등급 Ⅲ)

모든 사람위험군

• ?Tdap, 성인용 파상풍-디프테리아-백일해; Td, 성인용 파상풍-디프테리아
  • ?0~15세는 대한소아과학회 권장에 따름
  • ?16~18세는 달리 권고가 없으며 19~29세 권장을 따름(A형간염 백신은 소아 용량 사용)
  • ?권고 등급
    • (Ⅰ)

최우선 권고 : 사망을 줄일 수 있으며, 비용-효과 면에서 우수. 대부분 국가에서 권장

• (Ⅱ)

우선 권고 : 사망을 줄일 수 있으나, 비용-효과 면에서 국내에서도 우수한지는 모름. 대부분 선진국에서 권장

• (Ⅲ)

권고 : 사망보다는 이환을 줄이는 효과이며, 국내에서 비용 대비 효과는 모름

• (U)

권고 보류 : 판단 근거 부족

• 가) A형 간염

위험군 : 만성간질환장, 어린이들은 돌보는 시설에 근무하는 사람, A형간염바이러스에 노출될 위험이 있는 의료진 및 실험실 종사자, 음식물을 다루는 요식업체 종사자, A형간엽 유행지역으로 여행 또는 근무 예정인 경우, 혈액제재를 자주 투여받는 경우, 남성동성애자, 주사약물남용자, 최근 2주 이내에 A형간염 환자와 접촉한 경우

• 나) B형 간염

위험군 : 남성동성애자, 성관계자가 여러명인 사람, HIV 감염인, 주사약물남용자, HBV 소유자의 배우자나 가족 등 친밀한 접촉을 갖는 사람, 만성 신부전 환자, 만성간질환 환자, 직업적으로 HBV 노출 위험이 많은 사람, 단체 생활을 하는 지체 장애인과 이들을 보호하는 직원

• 다) 홍역-볼거리-풍진 :위험군은 예방접종을 함. 항체 검사(특히 홍역에 대한)를 할 수는 있으나 검사 없이 접종하는 것도 비용 면에서 경제적임.

위험군 : 의료인(항체 검사 필요, 2회 접종), 개발도상국 여행자, 면역저하 환자를 돌보는 가족, 단체 생활을 할 성인

• 라) 수두 : 위험군에게 우선적으로 항체 검사 후 예방접종
  • 위험군 : 의료인, 면역저하 환자의 보호자, 학교나 유아원 교사, 학생, 군인, 교도소 재소자, 임신을 계획하는 여성, 어린이와 함께 사는 청소년이나 어른, 해외여행자

• 마) 수막알균